[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8.3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DB

“검찰이 서초동에서 불법 정치 감행”

“윤석열은 사죄하고 수사에 임해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여권인사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 8일 “사법개혁 후속 입법과 2단계 검찰개혁 입법에 나서겠다”며 “무너진 정의를 반드시 다시 세우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 행태의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이 정치에 개입한 정도가 아니라 아예 서초동에서 불법 정치를 했다”며 “검찰 수사권을 사유화하고, 사적 보복을 자행했다. 야당과 내통하며 선거에 개입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국민 앞에 사죄하고,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국민의힘도 관련자 전원을 즉각 출당시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은 계속되어야 한다.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은 계속되어야 한다”며 “검찰은 오랜 시간 국민 위에 군림해왔다. 권력과 결탁하고, 제 식구 감싸기로 기득권을 보호하고, 권한을 남용해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검경수사권을 조정하고 공수처를 설치했지만, 견제와 균형을 이뤘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