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역대 최저치다. 지난달 27~29일 한국갤럽이 조사한 문정부 출범 4년차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29%였다. 3일에는 33%로 다소 올랐지만 30%대에 머물고 있다. 수년간 콘크리트 지지층의 영향으로 대통령 지지도가 늘 50%대를 유지했던 것에 비하면 얼마나 민심이 급격히 돌아섰는지 가늠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 추락은 이미 예고된 것이다. 오래 전부터 계파 인사만 기용하고 여권 인사들의 내로남불 행태를 주도하거나 방관했다. 이런 와중에도 지지율이 50%를 오르내렸고 민주당보다 훨씬 높은 대통령 지지율을 유지했다. 어떻게해도 대통령 지지율만은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았다. 하지만 국민의 기본 의식주 특히 주거정책이 실패하면서 40대 콘크리트 지지층이 일시에 등을 돌렸다. 그 결과는 지난 4.7 재보궐선거 참패로 나타났다. 이후에 계속 지지율이 떨어졌는데도 아직 문 대통령은 자신의 실책은 모르는 듯하다. 최근 민주당 대표 선거에 보낸 영상축사를 봐도 마치 민주당이 단합이 안 돼 선거에 참패한 것처럼 민주당의 내부결속만 수차례 강조했다.

가장 본질적인 문제인 계파 인사 등용은 바뀌지 않았다. 이번에도 정권 방패용 검찰총장 임명에 집착했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자신의 인기를 최대치로 올려준 대북정책에 꽂혀 있다.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지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며 북한과 대화에 나설 것을 적극 요구했다. 4.27 판문점 회담의 결과는 4년이 지나면서 동상이몽으로 기대는 실망감으로 확인된 상황이다.

이러함에도 여전히 4년 전처럼 대북쇼가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떨쳐버리지 못하는 듯하다. 국민은 더이상 대북정책에 기대를 걸지 않는다. 당장 코로나로 인해 먹고 살기 팍팍하고 집값은 천정부지로 올라 내집 마련은 그냥 꿈이 된 상황에 휴전선 너머 북한에 휘둘리고 싶지도 관여하고 싶지도 않다. 이런 민심을 무시하고 북한 챙기기에 바쁜 대통령의 모습은 또 실망감을 줄 뿐이다.

지금 대통령이 결단해야 하는 것은 정책 실패의 원인인 폐쇄적인 계파 인사를 탈피하는 것이다. 나아가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직접 원인이 된 주택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일반 직장인이 10년 정도 모으면 작은 집 한 채는 마련할 수 있는 그런 현실적인 주거안정책이 필요하다. 수많은 실책에 대한 반성은 없고 끝까지 정권유지와 휴전선 너머 이북에만 집착하는 듯한 대통령의 모습은 국민의 마지막 기대마저 무너뜨리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