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자동차그룹 사옥. ⓒ천지일보 2021.2.19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자동차그룹 사옥. ⓒ천지일보 2021.2.19

거래소, 의심정황 포착·통보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현대차 임원들이 ‘애플카’ 관련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매매로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금융당국이 본격적인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1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해당 의혹에 대한 심리결과를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자조단)에 통보했다.

앞서 거래소는 지난 2월부터 현대차의 애플카 공동개발 보도·공시와 관련한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에 대한 심리를 해왔다. 최근 거래소는 심의조정협의회를 거쳐 관련한 의심 정황들을 당사자와 금융위 자조단 등에 통보했다.

통상 미공개 정보 이용 등 불공정거래 사건은 거래소의 모니터링 및 심리 절차로 시작된 뒤 혐의점이 발견될 경우 금융당국 조사 단계로 넘어간다. 이후 금융당국 조사 및 조치 절차를 거쳐 심각한 사안일 경우 검찰 통보한다.

금융당국은 거래소에서 통보한 내용과 사안 중요도 등을 고려해 조만간 구체적인 조사 주체와 처리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사건을 넘겨받은 자조단은 직접 조사에 들어가거나 금융감독원에 사건을 넘길 수 있으나 금감원에 사건을 이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금융당국이 조사 중인 주식시장의 불공정거래 혐의가 밀려있어 현대차 임원에 대한 조사는 빨라야 올해 하반기(6~12월)중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금융당국의 조사 기간은 사건 착수까지의 대기 시간을 제외하고서도 통상 5~6개월이 소요된다.

현대차는 지난 1월 8일 애플과의 전기차 생산 협력 논의가 보도된 후 주가가 급등했다. 한 달 만인 2월 8일 ‘애플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발표된 후 주가가 급락해 현대차그룹 5개사 시가총액이 하루 만에 13조 5000억원 감소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 전무·상무 등 임원 12명이 주식 급등기에 주식을 처분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들이 처분한 주식은 총 3402주(우선주 포함), 처분액은 8억 3000만원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거래소가 일부 의심 정황들을 잡아냄에 따라 금융당국은 미공개 정보 이용 가능성을 보다 정밀하게 따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거래소에서 살펴보고 문제가 있을 때 금융당국이 조치할 것”이라며 “간부들과 상의해서 합당한 조치를 하겠다”고 답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도 “거래소 쪽에서 이첩되면 자료를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