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도 서부청사 농정국·서부권개발국·환경산림국·농업기술원 등 공무원들이 태풍 ‘마이삭’으로 피해를 입은 진주시 문산읍 옥산리 농가를 찾아 일손돕기를 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20.9.4
4일 도 서부청사 농정국·서부권개발국·환경산림국·농업기술원 등 공무원들이 농가를 찾아 일손돕기를 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20.9.4

지난해 대비 9→14곳 확충

일손에 교통비·보험료 지원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경남도가 농촌인구 감소와 코로나19로 부족해진 인력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도는 농촌인력 해소를 위해 경남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을 운영하고 농촌인력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한다. 이를 통해 계절성에 따른 농촌 일손 부족 문제뿐 아니라 농촌인구 감소·고령화를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는 지난 2019년부터 경남도 자체사업으로 5곳을 운영해왔으며, 올해부터는 국비를 보조받아 지난해 9곳 대비 14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인력중개 실적은 9개 지원센터에서 9만여명으로 집계됐으며, 올해는 현재까지 2만 6251명을 중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말까지 15만여명의 인력 중개가 가능할 것으로 도는 예상하고 있다.

농촌지원센터는 농작업자·구직자의 인력자원을 구성해 중개하고 있으며 농작업자를 위한 교통비·숙박비·작업안전도구·상해보험료도 지원하고 있다.

도내에는 창원(1)·진주(1)·김해(1)·밀양시(1), 의령(1)·창녕(1)·고성(1)·하동(2)·함양(1)·거창(1)·합천군(3) 등 총 11개 시·군에서 센터를 운영 중이다.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일자리가 필요한 구직자는 시·군별 농촌지원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아울러 경남도는 전 시·군에 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을 운영해 영농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해 농번기 인력부족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한다. 또 총괄반 운영과 함께 시·군에는 인력중개반을 운영해 현지동향을 토대로 현장상황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이달 중순부터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돼 농업인력 수요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 확대와 함께 농협 등과 협력해 농번기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