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이 12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갖고 대응단계 격상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 2020.11.12
이용섭 광주시장이 12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갖고 대응단계 격상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 2020.11.12

지난 7일~11일까지 5일 동안 광주 14명·전남 15명
상무룸소주방 ‘집합금지, 시설폐쇄’ 행정조치 발령
시, 지난 8월 유흥업소발 확산 악몽 재현될까 우려
오는 13일부터 ‘마스크착용 의무화’ 방역수칙 필수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전남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5일 동안 광주·전남 지역감염 확진자는 총 29명(광주 14명, 전남 15명)이 발생, 지역사회가 긴장하고 있다. 11일에도 광주에서 6명, 전남에서 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12일 오후 6시 기준 코로나19 지역감염 1명(서구 쌍촌동)이 추가, 광주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총 535명이다. 광주 535번 확진자의 감염경로는 ‘상무룸소주방’이며 광주528번 접촉자로 밝혀졌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2일 오후 코로나19 대응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하다”며 “추말 추이를 지켜본 후 대응단계 격상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광주·전남이 하나의 생활경제권이라서 시·도민 간에 일상 접촉을 통해 지역감염이 보다 폭넓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 5일 동안 전남 순천 신한은행 연향동지점 관련 광주·전남 확진자가 8명이고, 지난 8일 광주에서 함께 수업을 받았던 방송통신고 관련 광주·전남 확진자가 5명이다.

시는 유흥업소발 집단감염 사태가 또 발생했다.

지난 10일과 11일 ‘상무룸소주방’(광주 서구 시청로56번길 17 3층)에서 확진자가 6명이나 발생했다. 10일에 확진 판정을 받은 광주528번은 룸소주방 종사자이고 이후 확진판정을 받은 5명 중 2명은 종사자, 3명은 방문자(손님)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8월 유흥업소발 확산의 악몽이 재현될까 심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광주시는 12일 오전 11시 코로나19민관공동대책위원회를 긴급 개최했다. 감염병 전문가 및 의료진, 관계기관 관계자들과 확진자 발생 상황을 공유하고 지역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민관공동대책위원회는 지역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우선 확진자가 6명 발생한 ‘상무룸소주방’은 별도의 조치가 있을 때까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7조 제49조에 의거해 ‘집합금지 및 시설폐쇄’ 행정조치를 발령했다.

또한 상무룸소주방 관련 확진자들이 시설 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돼, 이들과 업소 운영자에 대해 감염병 관련 법률에 의거 과태료(위반 당사자 10만원 이하, 업소운영자 300만원 이하)를 부과할 방침이다.

‘생활속 거리두기 1단계’에서도 유흥시설 5종(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은 중점관리시설로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 관리, 시설 면적 4㎡당 1명 인원 제한, 주기적 환기·소독, 거리두기 등 핵심방역수칙을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방역당국은 5개 구청과 협조해 유흥업소 방역수칙 준수 점검을 한층 강화하고 향후 확진자가 발생한 업소나 방역수칙 준수를 위반한 확진자에 대해서는 해당 시설폐쇄와 함께 과태료 및 구상권 청구 등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지난 6일 이후 ‘상무룸소주방’을 방문하신 분들은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을 권했다.

이 시장은 “최근 상무지구 유흥업소를 방문한 후 증상이 있는 분들도 즉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주시고 방역당국에 적극 협조하는 시민들의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광주·전남 간 공조체계도 더욱 긴밀히 구축하기로 했다. 확진자 발생에 따른 동선 및 접촉자 파악 등 역학조사 협조는 물론 상황의 위급성에 따라 지자체와의 협력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전국적으로 요양시설 내 집단감염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10월 27일부터 지난 10일까지 요양병원 및 정신병원 77개소 종사자 8521명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이었다. 이어 요양원 종사자 및 이용자 5949명에 대한 전수조사가 오는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민관공동대책위는 요양시설 입소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종사자들이 근무 시간 외에 다중이용시설 방문이나 모임 참석을 자제를 권고하고, 입소자 면회 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주말 대규모 집회 자제 요청

시에 따르면 광주·전남에서 산발적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오는 14일 1500명이 집결하는 대규모 집회를 비롯해 지역 곳곳에서 많은 모임과 행사가 예정돼 있다. 하지만 지난 8.15광화문집회에서 경험했던 것처럼 도심 한복판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릴 경우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대규모 집회를 자제하고 집회나 모임 참석을 피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만약 이번 집회로 인해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참석자들과 행사 주최측에 모든 책임을 묻고 강력한 법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다.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가장 쉽고 확실한 예방 백신”이라며 “오는 13일부터 실내 및 밀집된 실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시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중점·일반관리시설 23종, 대중교통, 집회·시위장, 의료기관·약국, 요양시설 및 주야간보호시설, 500인 이상의 모임·행사, 실내 스포츠경기장, 콜센터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시 예외 없이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것이다.

위반당사자에게는 10만원이하, 이용자에 대한 마스크 착용 고지 의무가 있는 시설 관리‧운영자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 시장은 “각종 행사와 모임이 많은 연말이다. 더욱 경각심을 갖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며 “타지역을 방문하거나 타지역 사람들을 만날 경우 마스크를 꼭 제대로 착용해 증상이 있을 때는 망설이지 말고 즉시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검사를 받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