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최대 이슈인 라임·옵티머스 사태 파장이 커지면서 정권 존립을 흔들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5000억원대 투자자 피해를 초래한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부실수사 논란도 커지고 있다. 검찰이 확보한 문건에는 청와대 실장·비서관급 5명, 민주당 인사 7~8명을 포함해 정·관계, 기업인 등 20명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옵티머스 내부 분쟁에 관여했거나 옵티머스 펀드 수익자로 참여한 거로 돼 있단다. 야당 의원들은 이번 사건을 ‘조직적인 범죄이며 권력형 비리게이트’ ‘명백한 사기’라고 못박으며 공세를 가하고 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2018~2020년 최근 2년간 한국도로공사나 경기도교육청 등 돈 떼일 염려가 거의 없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해 3~4%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고 홍보하면서 투자금을 모았다. 그러나 실제로는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장외기업 사모사채 등에 투자했다. 

옵티머스 사태는 지난 6월 옵티머스자산운용이 판매사인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에 400억원 규모의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채권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만기 상황이 어렵다고 통보하면서 수면 위로 드러났다.

5000여명에 달하는 피해자가 발생하고 파장이 커지면서 야당은 옵티머스 특검을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6~7월 이미 옵티머스 김재현 대표 등이 정관계 로비를 했다는 관계자 진술을 확보하고도 수사를 전면화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은 수사상황을 보고 받은 뒤 수사팀의 대폭 증원을 지시했다. 같은 날 추미애 장관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감에서 “수사팀 증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이 부실수사를 했다는 것을 자백하는 모양새가 되고 있지만, 이제라도 제대로 수사를 해서 5000억 투자 사기극의 실체를 파헤치는 것은 마땅한 일이다. 문제는 그간 부실수사를 해온 검찰이 여론에 밀려 보여주기식 수사만 하는 것 아닌가 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권의 비리 게이트로 비화할 조짐까지 보이는 옵티머스 사태 수사는 현 정부의 비리 척결의지를 보여주는 시험대가 될 것이다. 제대로 된 수사는 물론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는 주장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서는 특검 구성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