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7조 8천억원 규모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이번 추경은 특별히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한자락 희망을 드리기 위한 긴급조치”라며 “국민 모두에게 드리고 싶지만, 한정된 재원을 감안할 때 피해가 큰 분들을 중심으로 두텁게 지원하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4차 추경안 시정연설을 통해 “그간 국민이 ‘방역’에서 보여주신 것처럼, ‘경제’에서도 나보다는 더 어려운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연대와 협력에 힘을 모아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정 총리는 “이번에 준비한 4차 추경안이 진흙 속에 묻힌 소중한 일상을 들어 올리는 지렛대가 되길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로 인해 피해가 집중된 분들을 사각지대 없이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총 7조 8천억원 규모의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경안의 재원은 국채 발행 7조 5천억원과 중소기업진흥채권 발행 3천억원으로 조달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 총리는 “올 한해 추진된 네 차례의 추경 편성과 관련해 재정 건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모두가 알다시피 지금은 사상 초유의 위기상황이다. 전례 없는 위기는 전례 없는 과감한 대응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를 향해선 “어려운 국민께서 가급적 추석 이전에 지원을 받으실 수 있도록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을 조속히 심의·의결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는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즉시 집행에 돌입할 수 있도록 범부처 협조체계 운영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추석을 전후로 민생 기반을 확충하고 하반기 경제회복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