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2019.10.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2019.10.17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한 달여 만에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를 외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이날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는 모든 국민이 잠재적 이해당사자와 피해자라는 점을 명심하고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법 집행 권한을 엄정하게 행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형사법에 담긴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강조하며 “헌법의 핵심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는 평등을 무시하고 자유만 중시하는 것이 아니다.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를 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또 “검사가 하는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설득이다”라며 “자신의 생각을 동료와 상급자에게 설득해 검찰 조직의 의사가 되게 하고 법원을 설득해 국가의 의사가 되게 하며 그 과정에서 수사 대상자와 국민을 설득해 공감과 보편적 정당성을 얻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법조계에선 이 같은 윤 총장의 발언을 두고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둘러싼 추미애 법무부장관과의 갈등이나 검찰개혁 작업 과정에서 빚어진 충돌, 여권 전반의 사퇴 압박 등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