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천지일보 2020.7.2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천지일보 2020.7.28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과정에서 ‘북한에 30억 달러를 지원한다’는 비공개 합의서에 서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논의는 있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27일 밤 박 후보자에 대한 비공개 인사청문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청문회가 비공개로 전환된 뒤 “2000년 3월 8일 싱가포르에서 (북측 특사와) 1차 접촉이 있었고 (3월 17~18일) 상하이에서 2차 접촉이 있었다”며 “북한은 협력 지원을 요구했지만 남측은 현금지원이 안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신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민간 기업을 통해 20억∼30억 달러의 대북 투자는 가능하지 않겠냐라는 원록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이런 이야기를 (남북 간에) 했다는 건 인정한 것”이라며 “합의문의 내용은 (남북이) 언급했지만, 실제 합의문을 작성하지 않았고 서명하지 않았다는 것이 박 후보자의 답변”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통합당은 이날 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성사 과정에서 총 30억 달러를 북한에 별도로 제공하는 ‘4.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에 서명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이 문건에 대해 공개 청문회에서 “기억도 없고 (서명도)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정보위는 28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시도한다. 그러나 통합당이 박 후보자의 단국대 학력 위조 의혹에 대한 교육부 차원의 조사가 이뤄져야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논의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논의에 난항이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