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2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27

주호영, 송금 관련 박지원 서명 문건 공개

“대북지원, 현대 기업이 지불한 것이 사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27일 김대중 정부 시절 대북송금 사건에 연루된 것에 대해 “북한에 불법송금한 관계가 없고 2000년 6.15 남북정상 회담 때 정부 돈이 1달러도 들어 간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의 질의에 “금강산 관광 등 7가지 사업의 대가로 현대가 지불했다고 하는 것은 이미 역사적으로 사법적으로 밝혀진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가 옥고를 치르게 된 것은 이 과정에서 현대가 북한으로 송금하는 과정에 국정원 계좌를 활용했다는 것이지만, 저는 지금도 당시도 어떠한 계좌를 통해서 현대가 북한으로 송금을 했다는 것은 모르는 사실”이라며 “대법원의 최종판결을 순종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대북송금 특검은 2003년 광범위한 수사를 벌여 현대가 4억 5000만 달러를 국정원 계좌를 통해 북에 지원했으며 이 중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금 1억 달러가 포함돼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당시 현대 회장이자 사건 핵심 인물인 정몽헌 회장이 타계했고 대북송금에 관여했던 박 후보자는 외국환거래법 위반과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로 징역 3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미래통합당 조태용 의원의 질의에 박 후보자는 “저는 북한에 불법송금한 관계가 없다”며 “저는 개입하지 않았고 제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밀사 특사할 때도 북한에서 그러한 요구를 했을 때 단호히 거부를 했다”고 해명했다.

이후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4.8 남북 합의서에서 당시 남측 특사였던 자신이 북한에 5억 달러를 제공하는 내용에 당시 박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송금 관련 문건을 공개했고 박 후보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주 원내대표는 “합의서에는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해 5억 달러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겼다”며 “서명도 (박 후보자의 것과) 똑같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자는 “어떤 경로로 문건을 입수했는지 모르지만, 4.8 합의서는 지금까지 공개가 됐고 다른 문건에 대해선 저는 기억도 없고 (서명) 하지도 않았다”고 거듭 밝혔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만약 이 문건이 사실이라면 박 후보자의 증언은 모두 거짓이 된다”며 “본인의 서명한 사실이 정말로 없는지 물어보겠다”며 재차 질문했고 박 후보자는 “그런 기억이 없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