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출처: 제네바=AP/뉴시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출처: 제네바=AP/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대해 최고 수준 경계인 국제공중보건비상사태(PHEIC)를 선포한지 6개월을 맞는 30일(현지시간) 긴급위원회를 재소집한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7일 오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국제보건규정(IHR)에 따라 PHEIC가 선언된 것은 6번째지만 이번이 명백히 가장 심각하다”며 위원회를 재소집했다. 위원회는 이날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평가하고 WHO와 사무총장 등에게 권고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다.

그는 WHO에 보고된 전 세계 누적 확진자 수가 1600만명에 달하며 특히 지난 6주 동안 그 수가 2배 정도 증가했다고 우려했다.

그는 검사와 격리, 치료, 접촉자 추적처럼 전염을 억제하고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기본적인 조치를 강조하면서 한국과 독일, 중국, 캐나다가 이 같은 조치를 일관되게 지켜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소개했다. 또 캄보디아, 뉴질랜드, 르완다, 태국, 베트남, 태평양·카리브해 섬들은 대규모 발병을 에방했다고 평가했다.

사무총장은 “우리는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의 포로가 아니다. 개개인이 변화를 만들 수 있다”면서 “미래는 우리 손에 달려 있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