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6.1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6.18

“지속적 논란 키울 시 상응 조치할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밤 자신이 작성한 입장문이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등에게 유출됐다’는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추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가 작성한 글에 이상한 의문을 자꾸 제기하시는데 명확하게 해드리겠다”며 자신의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공개했다. 그의 텔레그램과 카카오톡 메시지엔 ‘법상 지휘를 받는 수명자는 따를 의무가 있고 이를 따르는 것이 지휘권자를 존중하는 것…’ 등의 내용이 써져 있었다.

이어 “대검의 건의문이 추 장관에게 보고된 시각이 8일 오후 6시 22분이었다”며 “‘지시와 다르다’는 취지의 문안을 작성해 6시 40분에 초안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수사팀을 포함한다는 대검의 대안에 대해 확인을 한 뒤 다시 자신의 뜻을 명확하게 하고자 오후 7시 22분에 다시 검사장을 포함해 수사팀의 교체불허를 한다는 뜻이 담긴 추가수정문안을 보냈다”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또 “저의 지시는 바로 법무부 텔레그램방을 통해 공유됐고 제가 보낸 지시문안 외에 법무부 간부들이 만든 별도의 메시지가 오후 7시 39분에 와 제가 둘다 좋다고 하고 공개를 지시했다”며 “통상 장관 비서실은 SNS로 전파하고 법무부 대변인실은 언론인들에게 공지를 하기에, 이 건도 달리 오해할만한 점이 없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최 대표 등과 사전 조율 의혹에 관련해선 “특정 의원과의 연관성 등 오보를 지속해 신용을 훼손한다면, 상응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8일 최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으로 공무상 비밀인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한 상황이 담긴 문건을 올렸다가 20분 만에 삭제했다. 이 때문에 법무부 내부에서 조율되던 메시지가 최 대표 등 외부에 유출됐다는 논란이 확산했다. 최 대표와 법무부의 해명에도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자 추 장관이 직접 나서 그간의 과정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