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수술을 받은 뒤 중태 상황이라는 미국 CNN 보도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21일 NHK, 산케이 신문 등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요시히데 장관은 “보도는 알고 있다”며 “우리나라로서는 북한의 동향에 중대한 관심을 가지고 평소부터 정보 수집·분석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나하나에 대한 코멘트는 삼가겠다. 계속 미국 등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관련 정보 수집·분석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고노 다로 방위상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보도는 알고 있다. 여러 정보가 있으나 지금 코멘트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 대한 경계·감시는 평소에도 해이없이 하고 있다”면서 “북한은 탄도 미사일을 3월에도 4번 발사하는 등 미사일 기술 고도화를 도모하고 있어, 김 위원장의 동향은 일본의 안전 보장 환경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외무성 간부도 NHK에 “보도는 알고 있다. 현 시점에서는 사실 관계 확인이 되지 않았으나 현재 한국과 미국 등 관계국과 함께 상황을 주시하며 정보 수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CNN은 20일(현지시각) 미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최근 큰 수술을 받았으며 수술 이후에 중대한 위험(grave danger)에 처해 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