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최대 35억원 지원 북한인권 개선사업 공고.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 2019.11.28
美국무부, 최대 35억원 지원 북한인권 개선사업 공고. [미 국무부 홈페이지 캡쳐] (출처: 연합뉴스) 

정보 촉진·인권 기록 분야 나눠 공고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국무부가 북한 인권문제를 다루는 관련 단체와 기관에 최대 300만 달러(35억여원) 규모의 자금 지원 계획을 공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미국의소리(VOA)와 미 국무부 홈페이지 등에 따르면 미 국무부 산하 민주주의·인권·노동국(Bureau of Democracy Human Rights and Labor)은 최근 북한 인권과 정보 접근을 위해 활동하는 국내외 단체와 기관들을 위한 기금 지원 공고를 냈다. 이번 공고의 지원 분야는 대북 정보 유입과 북한 정권의 인권 유린 기록 등이다.

정보 촉진 분야는 대북 라디오 방송 제작과 송출, 북한 주민 대상 콘텐츠 생산, 콘텐츠 소비·공유 체제 개발 등의 사업 등이고, 인권 기록 분야는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대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유지, 북한 인권 유린 기록 작업, 북한 인권 상황 보고서 발표,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적 활동 등이 지원 대상이다.

미국 또는 해외 비영리 비정부기구(NGO)들과 공·사립 고등교육기관 등이 국무부 공고에 지원할 수 있다. 선정된 사업은 최저 75만 달러에서 최대 300만 달러를 지원받는다.

이외에도 국무부는 대북 정보 유입과 내부 정보 유출, 북한 내 정보 유통을 촉진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3~12개월에 걸쳐 최저 5~15만 달러의 고정지원금을 제공하는 계획도 공고했다. 최대 16개 단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두 분야 모두 신청 마감 시한은 내년 1월 8일이며, 사업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미국 정부 웹사이트(grants.go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국 의회. (출처: 뉴시스)
미국 의회.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