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2년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사회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출쳐: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2년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사회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영수회담 의제를 북한 문제로 한정하면 안된다는 야당의 의사를 수용하기로 하면서 영수회담 개최를 위한 야당과의 실무 협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꽉 막힌 정국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가 주목된다. 특히 성사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첫 회동을 하게 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아세안 3개국 순방 직후 여야 대표 회담을 추진했으나 일정 등의 이유로 불발된 바 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주년 방송대담에서 대북 식량 지원 문제 논의를 위해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그러나 야당 대표들이 대북 식량지원 및 남북 문제에 국한하지 말고 민생현안을 포함해 논의 폭을 넓히자는 의견을 피력했고, 청와대도 이에 대해 적극 수용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갈등은 물론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따른 대북정책 공방 등이 함께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장외투쟁에 나선 한국당에는 국회 복귀의 명분이 될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청와대는 이번 달을 회담 목표 시점으로 잡고, 여야 지도부와 의견을 교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제1야당인 한국당의 황교안 대표는 여야 5당 대표가 모두 만나는 회담보다는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단독으로 만나는 영수회담 형식을 희망하고 있어 난항도 예상된다.

여야정 협의체 재가동에 있어서도 한국당이 참석범위를 여야 5당에서 교섭단체인 여야 3당으로 축소할 것을 제안하고 있어 이 역시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