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3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3

의총서 찬성12-반대11로 가결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바른미래당이 23일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 원내대표가 전날 잠정 합의한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안 등 이른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3법 지정을 추인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최종적으로 합의안을 추인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추인 결과에 따라 앞으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합의안의 취지를 살려 내용을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표결에는 23명이 참석했으며, 논란 끝에 합의안은 찬성 12명, 반대 11명으로 가결됐다.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1차로 최종 의사결정을 단순 다수결로 결정할지, 아니면 2/3 찬성으로 할지 표결했다. 이어 2차로 합의안에 대해 찬반 의견을 묻는 표결을 진행했다. 2차례 모두 12 대 11의 결과가 나왔다. 

이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승민 전 대표는 “선거법 개정은 다수의 힘으로 안 된다고 얘기했지만, 이런 식으로 당 의사결정이 된 것은 굉장히 문제가 심각하다”며 “의총 논의 과정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받지 못하면 당론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패스트트랙 문제에 대해 당론이 없는 당이 돼 버렸다”며 “당의 현실에 자괴감이 들고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 동지들과 함께 심각하게 고민해 보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