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 및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 및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출처: 연합뉴스)

하노이회담 결렬 후 북미관계 ‘냉기류’

미세먼지 등 해결해야 할 과제 산적

민생·경제 현안 해결 위한 행보 집중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최근 지지율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북미관계가 교착 상태에 머무는 등 풀어나가야 할 현안이 적지 않아서다.

문 대통령의 최근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이는 흐름이다.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지르는 ‘데드크로스’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18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1∼15일 전국 유권자 2517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p), 지난주 3월 1주차 주간집계 대비 1.4%p 내린 44.9%로 3주 연속 하락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4주차의 기존 취임 후 최저치(45.9%)를 11주 만에 경신한 수치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2.9%p 상승한 49.7%로 지난 부정평가 최고치(작년 12월 4주차, 49.7%)까지 오르면서 50% 선에 근접했다. 리얼미터는 “이러한 하락세에는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이후 북한의 미사일 발사장 복구 정황, 북한의 비핵화 협상 중단 가능성 발표 등 한반도 평화에 대한 부정적 소식이 이어진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세부 계층별로는 서울과 대구·경북(TK), 호남, 40대와 50대, 60대 이상, 가정주부와 노동직, 무직, 사무직, 한국당 지지층, 보수층, 진보층에서 하락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문 대통령이 지지율을 반등시킬 만한 결정적인 ‘한 방’은 보이지 않는다. 아세안 3개국 순방을 마치고 지난 16일 귀국한 문 대통령은 오히려 해결해야 할 국내현안이 산적하다.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문 대통령은 북미 간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는 각오다. 하지만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비핵화 중단’을 시사하는 기자회견 이후 북미 간 냉각기류가 흐르는 분위기다.

청와대는 최 부상의 발언 의도를 파악하면서도 북미가 과거로 회귀하진 않을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7일 “하노이 회담에서 합의문 채택에는 무산됐지만, 북미 모두 외교와 협상을 지속하겠다는 의사는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의미 있는 비핵화 진전을 위해선 한 두 번의 연속적인 조기 수확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최종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북미 간 협상 지연이 장기화할 경우, 그간 외교안보 현안을 통해 지지율을 견인해 왔던 문 대통령이 단기간에 지지율을 반등하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더욱이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등 민생현안도 해결해야 한다. 30% 감축을 목표로 잡았던 문 대통령의 미세먼지 공약은 현재까지 뚜렷한 진척이 없는 상태다. 다만,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문 대통령이 제안했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17일 수락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반 전 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위원장직을 맡아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반 전 총장은 노 실장과 만나 “미세먼지·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했다”면서 “국제 환경문제를 오랫동안 다뤄온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에 도움이 될 기회를 주신 것에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7명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4.3재보궐선거 역시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영향일 미칠 변수다. 야당은 현재 철저한 송곳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만약 장관 후보자 1명이라도 낙마할 경우, 문재인 정부도 내상이 불가피하다. 전격적인 장관 교체를 통해 집권 후반기 국정에 동력을 불어넣으려던 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또 문재인 정부 중간평가 성격이 짙은 4.3재보궐선거에서 패할 경우, 민심 이반을 현실적으로 마주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는 그러나 지지율에 연연하지 않고 민생·경제 현안을 챙기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오는 20일 대내외 경제상황, 주요현안에 대해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보고를 받고, 관련 대책과 향후 경제운용 방향을 점검할 계획이다. 오는 21일에는 혁신금융비전 선포식에 참석하고, 22일에는 지역 경제투어에 나선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가 야당을 끌어안으면서 적폐청산,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의 개혁입법 성과를 국민에게 보여줘야 한다”며 “북미관계는 미국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하면서 남북 또는 북미 사이에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정치평론가는 “경제 문제와 관련해선 정책적인 기조가 실제 경제현장에 잘 반영되지 않는 것 같다”며 “국민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중심으로 해서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고 소비를 진작시킬 수 있어야 한다. 성과를 통해 신뢰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