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국회 정개특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제 개혁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활짝 웃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국회 정개특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제 개혁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활짝 웃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0

“상정 위해선 다음 주 마지노선”

“한국당, 책임있는 계획 촉구”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이 6일 여야5당 모두에게 선거제 개혁에 대한 입장을 이번 주 내에로 정리해달라고 주문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주 안에 선거제 개혁을 어떤 방향으로 갈피를 잡을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그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에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선거제도 개혁을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는 방안에 대해 가부를 이번 주 내로 확정해 달라”며 “패스트트랙 패키지 범위와 선거제 단일화에 대한 입장이 정리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 내일까지 의원 총회를 통해 최종 마무리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패스트트랙 추진 시 ‘의원 총사퇴’까지 감행하겠다고 한 자유한국당을 향해선 “방귀 뀐 놈이 성내는 격”이라며 “그동안 승자독식 선거제도의 가장 큰 수혜자이며 국회 불신의 가장 큰 책임 당사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제 개혁의 고리로 한국당이 제시한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과 관련해 “(이미) 작년 여야5당 원내대표 합의사항에 포함된 내용”이라며 “그동안 외면해 오다가 패스트트랙 이야기가 나오니까 권력구조 개편 이야기를 하는 것은 패스트트랙을 피하기 위한 의견 제시”라고 비판했다.

심 위원장은 “패스트트랙은 선거제 개혁에서 보듯 자유한국당의 몽니를 견제하기 위한 합법적인 책임수단”이라며 “(한국당은) 국회법을 무력화 하며 국회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패권정치의 환상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개혁의 길에 동참하라”고 요청했다.

패스트트랙으로 통과될 경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촉박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올해 12월 안에 최종 의결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이번 주 안에 한국당과 여야4당의 입장이 제시되고, 다음 주 안에 결론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패스트트랙은 최후의 방어선이고, 얼마든지 협상할 수 있다”며 “한국당이 협상하겠다고 하면 논의 테이블을 주재할 용의가 있다. 패스트트랙을 비난하기 전에 책임있는 실현 계획을 내놓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