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국방부가 공개한 일본의 해상초계기 레이더 조준 주장에 반박하며 일본 초계기가 저공위협 비행을 했다고 지적한 동영상 (출처: 국방부 유튜브) 2019.1.15
지난 3일 국방부가 공개한 일본의 해상초계기 레이더 조준 주장에 반박하며 일본 초계기가 저공위협 비행을 했다고 지적한 동영상 (출처: 국방부 유튜브) 2019.1.15

산케이신문 보도… “레이더 조사 문제 진전 없어서”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일본 방위성이 오는 10월 일본 개최 해상자위대 관함식에 한국을 초청하지 않았다고 전해졌다.

25일 일본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처럼 전하며 “한국 구축함의 레이더 조사(照射, 겨냥) 문제가 진전이 없는 것에 대한 조치”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방위성은 미국·중국·호주·인도·싱가포르 등에는 관함식 안내를 하고 있지만 한국의 초대는 미루고 있다. 산케이는 방위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이 레이더 조사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대응을 하면 초대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현재 상황이 계속되면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해상자위대는 3~4년에 한 번씩 함정과 항공기를 동원하고 우방국의 함정을 초청해 대규모 관함식을 진행한다. 지난 2015년에는 한국의 대조영함이 참가했고 미국·호주·인도·프랑스 등도 함정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행사에는 일본 총리도 참석한다.

일본 자민당은 이 행사에 한국 해군을 부르면 일본이 레이더 조사 문제에 대해 한국의 입장을 받아들이는 꼴이 된다며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한국이 사실을 인정하고 사죄해야 한다는 입장을 주장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12월 20일 일본 초계기는 한국 구축함을 위협하며 저공비행한 바 있다. 그러면서 오히려 한국 측이 화기관제(사격통제) 레이더를 겨냥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을 시작한 배경에는 일본 아베신조 총리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자국 내 지지율 하락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국을 향한 초계기 도발, 독도 도발을 통해 군사대국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한 평화헌법을 개정해 군대를 운용할 수 있는 조건도 만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본은 오는 4월 부산 인근 해역에서 열리는 국제해양안보훈련(연합해상훈련)에 이즈모 등 자국 함정을 보내지 않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