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현지시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일본 고노 다로 외무상과 회담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 2019.1.23
23일(현지시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일본 고노 다로 외무상과 회담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 2019.1.23

강경화-고노, 국제회의 계기 외교회담 가져

日 “강제징용 협의” 재요청… 韓 “검토 중”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이 15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에서 한·일 외교회담을 가졌다.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해서 한미일 동맹 강화에는 공감했지만 강제징용 법원 배상 판결에 대해서는 평행선을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등에 따르면,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과 북미 2차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에 대해서 기대감을 나타냈다.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되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일 공조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강 장관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 한·일 양국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원한다”고 답했다. 이어 한·일 또는 한·미·일의 공조와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한·미·일은 평양 북미 실무협상 이후인 지난 9일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부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참여한 북핵 수석대표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에 대해서 양측은 평행선을 그었다.

고노 외무상은 한국 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기업의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를 상대로 요청한 한일 청구권협정에 따른 정부 간 협의를 다시 거론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계속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만 밝혔다.

외교부는 “양 장관이 진지하고 충실한 의견 교환을 가졌다”며 “양국 간 어려운 문제들이 많을수록 다양한 레벨에서 소통과 교류를 이어갈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한편 전날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강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공조 방안과 협상 전략 등을 논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