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손혜원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손혜원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0

“與, 어물쩍 넘어가려는 심상… 책임져야”

손혜원 기자회견에 ‘홍영표 동석’도 지적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20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탈당 의사를 밝혔지만 야4당은 의원직을 내려놓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비판을 이어갔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이날 손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줄줄이 논평을 내고 손 의원이 받고 있는 부동산 투기 의혹은 탈당으로만 끝낼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소관 상임위와 관련된 사업지역의 부동산을 대량으로 매입한 행위는 탈당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며 “손 의원은 의원직을 내려놓고 자연인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에서 “탈당으로 끝내겠다는 뻔뻔하고 오만한 민낯이 부끄럽다”며 “의원직 사퇴가 여론”이라고 주장했다.

손 의원에게 “문화계에 영향력을 미쳤다면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쳤을 것이라고 했는가”라며 “삐뚤어진 생각이 막장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가족보좌진해용문제로 탈당했다가 복당한 서영교 의원을 언급하며 “탈당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손 의원이 목포근대문화유적과 목포구도심활성화에 관심을 갖고 애썼다고 해서 공직자의 본분을 망각하고 공사를 넘나들며 자의적인 사익추구행위를 한 것에 대한 국민의 비판을 피해갈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더구나 지역기업과 지역의원에 대해 아무런 근거없이 함께 검찰조사를 받자는 태도는 목포발전을 위한 동기조차 의심하게 만들 뿐”이라며 “국민 앞에 겸손한 태도로 조사에 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같은 당 김정현 대변인은 “손 의원은 탈당이 아니라 국회를 떠나는 것이 좋겠다”며 “정치를 하는 데 있어 공적 정신이 결여돼 있고, 브랜드 기술자가 정치 기술자로 변신해 오만해진 것 같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선한 목적을 갖고 있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공익을 저해한다면 국회의원을 공익의 대변자라 지칭할 수 없다”며 “수사를 통해 명명백백히 밝히면 되는 사건을 물귀신 작전과 벼랑 끝 전술 등 본질을 비껴간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사건의 실체와 이해충돌이라는 본질은 흐려질 뿐”이라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에 대해선 “고교동창이라는 이유만으로 김정숙 여사까지 연루시키는 한심하기 짝이 없는 억지 프레임짜기에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탈당 조치에 대해 민주당을 향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집권당의 오만함이다. ‘잡아떼기’가 명수급, ‘변명’은 역대급”이라며 “정치인의 기본은 진실한 성품이다. 여론을 제대로 파악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가장 큰 책임의 당사자인 더불어민주당은 어물쩍 넘어가려는 심사”라며 “손 의원이 탈당을 했다고 민주당의 책임이 덜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손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에 함께 동행한 것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당 ‘손혜원 랜드 게이트 진상규명 TF’ 위원장을 맡은 한선교 의원은 “거물 정치인의 입당 환영식에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것은 봤지만 게이트에 연루된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에 원내대표가 동행하는 것은 처음 본다”면서 “게이트의 끝이 어디인지를 예감하게 하는 모습이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따지고 들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이에 대해 “사건 실체를 밝히려 한다기보다 탈당한 손 의원의 후견인으로 비친다”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