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정상화에 합의한 문희상 국회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21일 국회의장실에서 합의문 발표에 앞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2018.11.21(출처: 연합뉴스)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문희상 국회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21일 국회의장실에서 합의문 발표에 앞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2018.11.21 (출처: 연합뉴스)

한국·바른미래 “2015년 이후 한정” vs 민주·정의 “그 이전 것도 모두”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합의했지만 강원랜드 국정조사를 놓고 해석차를 보이고 있어 갈등을 예고했다.

21일 오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합의문 발표 후 “저희가 무제한으로 범위를 할 수 없어서 2015년 이후만 하기로 했다”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것이 밝혀지면 그 이전 것이라도 얼마든지 합의해서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강원랜드는 그 전에 문제 있는 부분은 경찰수사를 통해 다 했지만 그 부분은 본질이 아니다”라며 “2015년 1월 1일 이후 발생한 부분으로 한정했다”고 못 박았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모든 공공기관에 대해 2015년 1월 1일 이후 발생한 부분에 대해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김 원내대표와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정의당은 “2015년 1월 이후 발생한 모든 공기업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채용비리에 해당한다고 말한 것은 김성태 원내대표의 일방적인 생각”이라며 “강원랜드 채용비리는 2012년 말부터 2013년 초에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이 기간까지 포함해 모두 조사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