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국민포럼, ‘통일기금공동모금회법’ 제정 제안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김용석 평화통일국민포럼 정책위원장은 “남북통일은 단순히 정부만의 준비로 충분할 수 없으며 국민이 앞장서서 통일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평화통일국민포럼 주최로 13일 용산 전쟁기념관 뮤지엄홀에서 열린 ‘통일기금과 국민운동’ 정책토론회에서는 통일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방법, 그리고 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등에 관한 논의가 오갔다.

이날 김 위원장은 “시민단체의 자발적인 준비는 기금모금은 물론, 통일정책에 대한 국민 여론의 형성 및 확산과 통합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통일기금에 대한 정부의 ‘통일세’ 제안과 논의는 이미 상당한 논란을 일으켰다”면서 “국민이 자발적으로 통일기금을 모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공동모금’에 대한 방법과 ‘통일기금공동모금회법(가칭)’을 제정할 것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분단은 국민들을 가장 심하게 누르는 고통”이라며 “이산가족의 고통, 탈북동포의 사회 부적응, 기아로 죽어가는 북한 동포, 북한당국자들의 도발로 희생된 자들과 그에 따른 안보대가 지불 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국민이 자각하고 참여하는 통일운동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홍성국 북한사회연구원 부원장은 ‘통일비용과 그 최소화 방안’을 주제로 “통일비용의 발생은 오랜 기간 한반도 분단에 의한 대립과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통일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통일의 기회가 왔을 때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라고 짚었다.

홍 부원장은 또 북한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대북방송이나 심리전 재개가 남북 간의 이질성을 해소시키는 데 긴요한 역할을 해 통일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3월 1일 창립한 평화통일국민포럼(통일을 준비하는 모임)은 통일기금 조성과 평화통일 국민의식 고양 등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기반을 두고 통일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