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8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8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김일성 친인척 서훈 취소 요청엔 “제국주의 투쟁 무시 못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김부겸 행정안정부 장관이 29일 유관순 열사의 등급 변경 요청에 대해 국회에서 상훈법이 개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 장관은 현재 3등급으로 돼 있는 유관순 열사의 상훈을 국민 정서에 맞게 1등급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의 지적에 대해 “상훈법을 국회에서 고쳐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의 상훈법에 따르면 상훈을 조정하는 것은 다른 공적이 발견되거나, 다른 추가 사항이 나와야 한다. 그런 자료가 없을 때도 국민적 열망에 따라 고쳐야 한다는 것은 현재로선 없다”며 “이 문제에 대해선 상훈법을 국회에서 논의해주셔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홍 의원은 김일성의 삼촌 김형권과 외삼촌 강진석에게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된 점을 거론하면서 “3.1운동의 상징인 유관순 열사가 3등급인데, 1등급으로 변경해달라”며 “김일성 삼촌과 외삼촌이 건국 애국장을 받고 있는데, 유관순 열사는 3등급으로 대통령 꽃도 받지 못하는 애절한 상황을 보고만 있을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김형권과 강진석의 서훈 취소를 요청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우리 성지에 이름을 올려놓는 것은 국민 정서에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김 장관은 김일성 친인척 서훈 취소에 대해선 “3.1운동 당시엔 분단된 남북한의 모습이 아니었기 때문에, 북한 지역에서 일어났던 여러 제국주의 투쟁 자체를 저희들이 무시할 수 없다”며 수용하지 않았다. 

김 장관은 “두 분은 이미 해방 전에 돌아가신 분이고, 서훈 결정 자체는 이명박 정부 때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