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유엔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유엔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엔 일부 회원국들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하는 공동결의안을 유엔총회 제1위원회에 제출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6일 전했다.

VOA에 따르면 독일과 호주, 일본 등 35개국은 ‘핵무기 완전 철폐를 향한 새로운 결의를 담은 공동행동 결의안’을 유엔총회에서 군축과 국제안보를 담당하는 제1위원회에 공동 발의했다.

결의안은 올해 세 차례 열린 남북정상회담과 지난 6월 북미정상회담을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를 향한 긍정적 조치로서 환영한다고 밝히면서 북한에 미국, 한국과의 정상회담에서 한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또 거듭된 북한의 불법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관련 결의들에 대한 명백한 위반에 해당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에게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향한 조치로서, 어떤 추가 핵 실험도 삼갈 것”을 강력히 촉구하면서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에 서명하고 비준하라”고 압박했다.

이와 함께 유엔 안보리의 모든 관련 결의들을 준수하고, 북핵 6자회담 9.19 공동성명을 이행하며,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기준 등 핵확산금지조약의 전면 이행에 조속히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영국과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 등 66개국이 공동제안한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 권고 결의안’은 북한이 2006년 이후 안보리 관련 결의들을 위반하며 진행한 6차례 핵실험을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한 6자회담 등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올해 열린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 같은 목적을 위한 모든 노력과 대화를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유엔총회 제1위원회는 다음달 초 이 결의안들에 대한 표결을 실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