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서 중국 베이징을 거쳐 북한으로 돌아가기 위해 이동하는 북한 최선희 부상 (출처: 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서 중국 베이징을 거쳐 북한으로 돌아가기 위해 이동하는 북한 최선희 부상 (출처: 연합뉴스)

베이징 거쳐 北 귀국… 中 쿵쉬안유 동승
내주부터 美 스티븐비건과 실무협상 전망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러시아를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회담 결과에 만족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선희 부상은 10일(현지시간) 모스크바를 떠나 북한으로 귀국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을 향하면서 이처럼 밝혔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 부상은 4박 5일간 러시아를 방문해 북한·중국·러시아 간 3자회담을 갖고 10일 오후 6시 45분 베이징으로 출발하는 에어차이나 CA910편 여객기를 탔다.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부장도 동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부상은 북·중·러 3자 외무차관급 회담에 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좋았다”고만 말하고 곧바로 귀빈실로 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최 부상은 베이징을 거쳐 북한으로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4일 중국을 방문한 최 부상은 이튿날 쿵쉬안유 부부장과 회담한 후 6일 오후 모스크바에 도착했다.

이어 8일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부 아태 지역 담당 차관과 양자 회담을 하고 한반도 정세와 양국 공조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어 9~10일에는 쿵 부부장, 모르굴로프 차관 등과 함께 북·중·러 3자회담을 가졌다. 이는 한반도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의 북·중·러 3국이 공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10일 러시아 외무부는 공동 언론성명을 내고 3자 회담 결과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3국의 의지를 확인했다”면서 “상호 신뢰 구축을 우선적 목표로 하는 해당 비핵화 협상 과정은 단계적·동시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어 “3자는 비핵화 방향에서 북한이 취한 중요한 행보를 언급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조치 재검토에 착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시권에 들어온 가운데 최 부상은 이르면 내주부터 카운터파트인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실무협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