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아이오와 주(州) 카운실플러프스에서 열린 중간선거 지원유세 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아이오와 주(州) 카운실플러프스에서 열린 중간선거 지원유세 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중간선거(11월 6일) 전 열릴 것으로 점쳐지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를 중간선거 이후로 확정했다. 시간에 쫓겨 졸속 합의를 하지 않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의지로 풀이되는 가운데 비핵화와 상응조치 등 정상회담 의제를 둘러싼 북미간 힘겨루기가 첨예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이하 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시기에 대해 “중간선거 이후가 될 것이다. 지금 당장은 갈 수 없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지난달 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역시 인터뷰를 통해 “북미정상회담이 10월에 열릴 수도 있지만, 그 후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중간선거 이후’로 못박은 데는 먼저 중간선거에 집중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물론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가 이뤄진다면 트럼프 행정부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는 있으나 외교사안이 지금껏 미 중간선거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했을 가능성도 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의 지난 9일 4차 방북에서 나온 북미협상 결과가 중간선거에 유리한 요인으로 활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번 중간선거에서 패배할 경우에는 정상회담을 정치적 위기를 돌파할 수단으로 삼으려는 의도일 수도 있으나, 이 같은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에 호응할 지 역시 불분명하다.

한편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시기 확정 발언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임하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 등은 기자회견과 인터뷰 등을 통해 북미 협상에 시한을 정하지 않겠다며 ‘검증된 비핵화’를 강조해왔다.

이번 발언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시한 없는’ 비핵화 협상을 천명한 만큼 북미 간에 정상회담 의제를 둘러싸고 치열한 ‘밀고 당기기’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이르면 내주 있을 스티븐 비건 미 대북 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간의 실무협상에서 영변 핵시설 폐기와 종전선언 등의 구체적 합의가 나올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에 대해 싱가포르를 제외한 서너 곳이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으나, 실무협상 결과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