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유엔총회 기조연설

동아시아철도공동체 본격 추진 의사

“여성·평화·안보 논의에 적극 참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국제사회가 북한의 새로운 선택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며 “북한이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3차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하며 “김정은 위원장은 가능한 빠른 시기에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며 “또 비핵화의 조속한 진전을 위해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국제적 참관 하에 영구적으로 폐기할 것을 확약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들이 관련국 사이에서 실행되고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며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정에 유엔 회원국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은 4월 20일 핵개발 노선을 공식적으로 종료하고, 경제발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정권 수립 70주년을 맞는 9월 9일 핵능력을 과시하는 대신 평화와 번영의 의지를 밝혔다. 북한은 오랜 고립에서 스스로 벗어나 다시 세계 앞에 섰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국제사회가 북한의 새로운 선택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며 “김 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이 올바른 판단임을 확인해줘야 한다. 북한이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부터 동북아의 갈등을 풀어나가겠다며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언급했다.

그는 “지난 8월 15일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했다. 오늘의 유럽연합을 만든 ‘유럽석탄철강공동체’가 살아 있는 선례”라며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향후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 더 나아가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이어질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면서 “남과 북은 끊어진 철도와 도로 연결에 착수했다. 앞으로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본격적 추진을 위해 역내 국가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여성에 대한 모든 차별과 폭력에 더욱 단호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직접 경험했다고 밝혔다.

그는 “국제사회의 ‘여성, 평화, 안보’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분쟁지역의 성폭력을 철폐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연설을 끝으로 뉴욕 순방 일정을 마치고 이날 오후 귀국길에 오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