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제73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제73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우리나라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경험했다”면서 “분쟁 지역 성폭력 철폐를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하겠다”며 우회적으로 일본의 위안부 문제를 언급했다. 이는 일본의 위안부 사실 인정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26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서 일본의 위안부 문제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세계인권선언' 70주년”이라고 운을 뗀 뒤 “인권을 위해 부당한 권력에 맞서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모든 사람은 자유롭고 평등하다'는 세계인권선언의 첫 조항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특히 ‘실질적 성평등 실현'을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여성에 대한 모든 차별과 폭력에 더욱 단호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직접 경험했다”며 “국제사회의 ‘여성, 평화, 안보'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분쟁 지역의 성폭력을 철폐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함께할 것”을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인 2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조만간 위안부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할 예정이라고 사실상 통보한 바 있다.

이날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는 위안부에 대한 일본의 태도를 겨냥했다. 직접적으로 비판한 건 아니지만 일본이 역사적 사실을 인정할 것을 우회적으로 촉구한 것으로 풀이돼 향후 일본의 대응에 관심이 모아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