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환담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환담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미국 뉴욕에서 한일정상회담 갖고 이같이 밝혀

아베 총리에게 사실상 화해치유재단 해산 통보

文 “위안부 합의 파기하거나 재협상 요구 안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사실상 해산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에게 사실상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 엔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김 대변인은 아베 총리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 등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기존의)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 정부가 강제징용 관련 재판에 개입을 시도한 정황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강제징용 소송 건은 3권 분립의 정신에 비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이날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이루기 위한 협력방안과 한일관계 발전방안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한편 이날 한일정상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남관표 안보실 2차장,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신재현 외교정책비서관, 권희석 안보전략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니시무라 관방 부장관, 하세가와 총리보좌관, 가네하라 관방 부장관보, 이마이 총리 비서관, 모리 외무성 외무심의관, 카나스기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스즈키 총리 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