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존 볼턴 국가안보회의 보좌관 (출처: 뉴시스)
백악관 존 볼턴 국가안보회의 보좌관 (출처: 뉴시스)

“김정은, 1년 이내 비핵화 동의”

[천지일보=이솜 기자] 백악관 존 볼턴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전망과 관련해 “올해 어느 시점에 열리는 것이 전적으로 가능하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10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보수단체 ‘연방주의자 협의회’ 행사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일주일에 두 번씩 얘기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당시 1년 이내 비핵화를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 4월 회담 당시 김정은 위원장이 ‘2년 이내에 비핵화할 수 있다’고 말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1년을 제안했고, 김 위원장이 ‘그렇게 하겠다’고 화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는 1년보다 신속하게 비핵화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1년도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달 20일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4월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1년 이내에 하자고 했고, 김정은 위원장은 예스라고 했다”며 “북한이 비핵화의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시점으로부터 ‘1년’은 남북이 이미 동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를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은 “친서의 주요 목적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또 다른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하고 일정을 잡으려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에 열려 있으며 이미 조율하는 과정”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일요일 평양에서의 열병식은 어떤 장거리 핵미사일도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핵화 협상의 진전을 보여주는 표시였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