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질문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질문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드루킹 댓글조작 공범 혐의 적용

압수수색 하루 만에 소환 결정

압수물 분석하며 소환조사 준비

김경수 “진실 특검이 돼 달라”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소환 일정이 잡혔다.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특검팀)은 김 지사를 오는 6일 오전 9시 30분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상융 특검보는 3일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김 지사의 변호인 김경수 변호사(전 대구고검장)가 방문해 시간과 일정을 조율한 내용”이라며 “김 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 변호사는 특검 사무실을 방문하면서 “아직 별다른 이야기가 없지만 특검이 요구하는 (김 지사 소환) 날짜에 맞출 예정”이라며 “김 지사와는 수시로 연락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 특검보는 “김 지사에게 댓글조작 공범 등의 혐의를 적용해 수사한다”며 “(김 지사를 불러 확인할 것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달 31일 김 지사를 피의자로 전환하고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이후 특검팀은 곧바로 보강수사에 들어가 기각 사유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추가 증거물을 마련했고 지난 1일 법원에 재청구한 끝에 영장을 발부 받았다.

특검팀이 김 지사에게 적용한 혐의는 컴퓨터 업무방해 등이다. 특검팀은 압수수색 영장의 소명자료에 김 지사를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공범으로 적시했다.

또 특검팀은 김 지사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적용할지 고심하고 있다. 드루킹 일당이 김 지사의 요청으로 6.13 지방선거 등에 대해 정치 관련 댓글 조작 범행을 벌였는지 의심하는 것이다. 특검팀은 드루킹의 이동식저장장치(USB)에 담긴 드루킹 측과 김 지사의 메신저 대화 내용 등에서 이러한 의혹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일 오전부터 특검팀은 경남 창원시 소재 김 지사의 집무실·관사와 서울 여의도 국회 사무처 등을 압수수색해 김 지사와 관련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문건 입수에 나섰다.

특검팀은 주말 동안 압수물 분석과 함께 김 지사에게 던질 질문들을 꾸준히 보강하며 소환 조사를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특검팀은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 등 범죄혐의와 관련된 사람들을 계속해 조사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박상융 특검보가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특검사무실에서 수사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박상융 특검보가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특검사무실에서 수사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1

김 지사가 출석할 6일 특검팀은 다른 사람도 소환 조사할지는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과정에서 의혹의 당사자인 드루킹과 대질 심문이 진행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두 사람의 진술이 확연히 갈린 상황에서 대질 심문이 열린다면 그간의 의혹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 조사를 누가 담당할지도 특검팀은 확인해 주지 않았다. 법조계에서는 각각의 수사팀을 담당하고 있는 특검보들이 직접 조사에 참여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특검팀은 김 지사가 6일 오전 특검 사무실에 출석해 포토라인에 서서 간단한 소감을 발표할 시간을 갖도록 김 지사 측과 협의 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경남 김해시에서 열린 행사에서 “누구보다 먼저 특검 도입을 주장했고, 압수수색 과정과 조사에도 협조했다”며 “특검팀이 언론을 통해 조사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특검은 정치 특검이 아니라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진실 특검이 돼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김지사는 경남도청 출근길에서 취재진과 만나 드루킹에게 6.13 지방선거를 도와달라며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먼저 제안했다는 혐의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력 부인했다.

김 지사는 이후 서울로 올라와 변호인들과 함께 특검팀의 소환 조사에 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