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4.19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지난 4월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4.19

경남도지사 관사·집무실 등 압수수색 대상

의원 시절 일정관리 비서관 컴퓨터도 압수

김 지사 “망신주기·흠집내기식 수사 유감”

휴대전화 2대 임의제출… 수사 적극 협조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특검팀)이 김 지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김 지사가 ‘드루킹’ 김동원(49, 구속)씨의 공범임을 적시했다.

박상융 특검보는 2일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하는 소명자료에 김 지사를 업무방해 등 혐의로 (드루킹의) 공범이라고 적시했다”며 “법원이 혐의사실에 대해 받아들였기 때문에 영장이 발부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특검팀은 김 지사를 피의자로 전환하고 지난달 31일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이후 특검팀은 곧바로 보강수사에 들어가 기각 사유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추가 증거물을 마련했고 지난 1일 법원에 영장을 재청구했다.

특검팀은 전날 오후 11시 경남 창원시의 김 지사의 관사와 집무실을 비롯한 서울 여의도 소재 국회 사무처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아 이날 오전 9시부터 압수수색을 집행하고 있다.

특검팀은 현재 다른 의원실에서 일하는 김 지사의 의원 재직 당시 일정담당 비서였던 김모씨의 컴퓨터를 압수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특검보는 “김 지사 일정관리 비서관의 컴퓨터가 이번 범죄사실을 특정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고 봤기에 압수수색을 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특검팀은 김 지사와 드루킹의 만남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지난 2016년 6월부터의 행적을 복원,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이 운영한 경기도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아 댓글 자동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을 참관했다는 의혹들을 규명할 계획이다.

다만 특검팀이 이날 확보한 컴퓨터에선 유의미한 자료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드루킹 특검 수사팀 윤원일 검사 등 관계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의원시절 사용하던 733호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현재 733호는 경남 김해을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실이다. ⓒ천지일보 2018.8.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드루킹 특검 수사팀 윤원일 검사 등 관계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의원시절 사용하던 733호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현재 733호는 경남 김해을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실이다. ⓒ천지일보 2018.8.2

컴퓨터 내 모든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하는 로우 포맷방식(컴퓨터를 공장출하 당시 수준으로 초기화하는 것)으로 지워졌기 때문이다. 포렌식 기법을 적용해도 파일 복구가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사무처는 “의원과 보좌진이 사용했던 컴퓨터는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데이터를 완전 삭제하는 로우 포맷을 적용한다”며 “김 지사 컴퓨터도 같은 규정으로 처리됐다”고 말했다.

김 지사의 소환 일정은 압수물에 대한 분석이 끝난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 특검보는 “압수물에 대한 분석이 끝나는 대로 김 지사의 소환 시기를 변호사와 조율하겠다”며 “가급적 분석을 조속히 끝내 빠른 시일 내에 김 지사를 소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남은 수사기간 압수물을 가지고 관련 혐의점을 보강해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휴가를 낸 김 지사는 고(故)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의 6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서울로 올라온 김 지사는 특검팀에 휴대전화 2대를 임의제출하는 등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 갓 1개월 남짓 된 도청 사무실과 비서실까지 왜 뒤져야 하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하긴 어렵다”면서도 “필요하다니 당연히 협조할 것이고, 지금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과 이미 경찰 조사과정에서 충분히 소명하고 밝혔던 사안들이 마치 새롭게 밝혀지고 확정된 사실처럼 일부 언론에 마구잡이로 보도되고 있다”며 “조사 결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언론을 통한 망신주기, 일방적 흠집내기로 다시 흘러가는 것에 대해서는 심히 유감스럽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김 지사는 자신과 동명인 김경수 전 대구고검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했다.

김 지사와 경남 진주 동향인 김 전 고검장은 창원지검 거창지청장,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부장검사, 부산지검 1차장검사, 서울고검 차장검사, 전주지검장 등을 거쳐 대구고검장을 역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