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할 허익범 특별검사가 27일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마련된 특검사무실에서 첫 공식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할 허익범 특별검사가 27일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마련된 특검사무실에서 첫 공식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6.27

정치자금법위반·증거위조 혐의

드루킹,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특검팀)이 공식 수사개시 22일째를 맞는 가운데 ‘드루킹’ 김동원(49, 구속)씨 일당을 상대로 첫 구속영장을 청구한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서 핵심 회원으로 활동한 ‘아보카’ 도모(61) 변호사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위조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했다.

전날 새벽 조사 도중 긴급체포된 도 변호사는 총선 전인 지난 2016년 3월 드루킹과 함께 자신의 경기고 동창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와 경공모의 만남을 주선하고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기부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자금 전달 과정에 대해 2000만원은 노 원내대표가 경공모 사무실인 경기도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은 자리에서, 나머지 3000만원은 노 원내대표의 부인을 통해 전달된 것이 아닌지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 변호사는 이 같은 의혹과 관련해 당시 경찰이 수사에 나서자 드루킹의 변호인으로 나서 위조된 증거로 무혐의 처분을 받아내 직무집행을 방해한 혐의도 받는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지난 대선 직전 경공모 관련 계좌에서 16개월 동안 약 8억원의 자금 흐름을 포착,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은 선관위가 제출한 계좌 136개를 포함, 모두 139개 계좌를 분석한 뒤 정치권과 오간 자금은 없다고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이 과정에서 당시 검찰과 경찰은 경공모 측이 현금 5000만원을 인출했으나 노 원내대표에게 건네지 못한 것으로 파악했다.

반면 특검팀은 5000만원이 전달되지 못한 채 반환된 것처럼 꾸미기 위해 경공모 계좌에 4190만원이 입금된 내역을 조작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도 변호사가 금품을 반환했다고 위장하기 위해 5만원권 돈다발 사진을 증빙 목적으로 찍어 변호인 의견서에 첨부해 제출함으로써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다는 판단이다.

도 변호사는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 원내대표도 방송 등을 통해 관련 의혹이 터무니없다며 일축하고 있다.

도 변호사는 경공모의 의사 결정 기구인 ‘전략회의’ 멤버 7명 중 한 명으로 ‘법률 스탭’이란 직책도 맡고 있었다. 이 때문에 드루킹이 벌인 여론조작을 비롯해 사실상 이들 일당의 모든 활동에 관여했다고 추정된다.

또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이기도 하다. 올해 3월 28일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도 변호사와 면담을 한 사실도 드러났다.

특검팀은 도 변호사가 드루킹만큼 경공모 활동 전반을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고 보고 그의 신병을 확보, 김 지사 등 정치권 인사와의 지시·보고 관계나 금전 거래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특검팀이 첫 구속영장 청구 대상자인 도 변호사가 법원의 영장 기각 결정으로 풀려날 경우 본격적인 수사를 막 시작한 특검으로서는 동력을 일부 상실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허 특검이 직접 영장 내용을 꼼꼼히 검토했다고 전해졌다.

특검팀은 진실 규명을 위해 노 원내대표 등에 대한 소환 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언제, 어떤 방식으로 소환할지는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소환 조사 필요성은 당연히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