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배 전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최근 제기된 부회장 시절 사업수입 유용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영배 전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최근 제기된 부회장 시절 사업수입 유용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영배 전 경총 부회장 “비자금은 오해”

“남은 사업비로 직원 특별상여금 지급”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송영중 상임부회장의 거취 논란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전임 부회장 시절 일부 사업 수입을 임직원 격려금으로 지급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경총에 따르면 경총 사무국은 김영배 전 상임부회장 시절 이사회나 총회 등에 보고하지 않고 일부 사업수입을 별도로 관리하면서 이 중 일부를 임직원 격려금 지급에 사용했다.

경총을 이날 입장문을 내고 “2010년 이후 연구·용역사업을 통해 총 35억원(연평균 약 4.4억원) 가량의 수익이 있었다”며 “이 가운데 사업비로 쓰고 남은 금액과 일반 예산에서 일정 부분을 추가 부담해 연 평균 8억원 가량을 전체 직원들에게 성과급 성격의 특별상여금으로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어 “경총 재정규모와 단체 성격상 사무국 직원들에게 다른 경제단체 수준의 연봉을 지급하기 어려워 매년 우수인력의 이탈과 사기저하가 고질적인 문제였다”며 “이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일반회계, 용역사업, 기업안전보건위원회 회계에서 일정부분 분담해 연간 월 급여의 200~300% 내외의 상여금을 지급했다”고 말했다.

또한 경총은 사업수입을 빼돌려 수백억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경총은 “송영중 부회장에게도 이런 사항을 보고했고, 향후 보완키로 했다”며 “송 부회장이 임명한 내부 감사팀장의 감사 결과에서도 특별상여금 지급의 필요성은 인정하되 그 방식을 더 합리적으로 개선하도록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또 경총은 이런 사항을 손경식 경총 회장에게도 보고했으며 이에 대해 손 회장은 오는 3일 열리는 임시총회에서 특별 보고 안건으로 회계 관련 내용과 개선 방안을 상세히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경총은 “김영배 전 부회장 사무실 내 대형 철제금고 안에 거액의 현금이 있었다는 일부 매체의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며 “하드디스크, 문서 파기 등의 작업도 정례적인 것으로 불법행위와 관련한 증거를 인멸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김 전 부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비자금이라고 오해를 받는 부분은 직원들에게 특별상여금을 주는 과정에서 이사회 의결 등을 누락시켜 생긴 것”이라며 “제 재임 기간 동안 특별상여금을 준 것으로 곱하면 100억원이 넘어가서 이를 두고 거액의 비자금이라고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해당 금액은 연구·용역사업의 대가로 은행 계좌를 통해 들어온 돈이고, 일부 직원들에게 현금으로 지급한 것도 은행에서 바로 찾아서 지급한 것이기 때문에 횡령이라는 게 있을 수 없다”고 해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