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서청원 의원이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당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유’ 징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자유한국당 서청원 의원이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당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유’ 징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인적청산’ 강풍 앞두고 자진탈당
“후배 정치인들이 정치 바로세우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의 최다선이자 친박(친박근혜)계의 맏형격인 서청원 의원이 20일 한국당 탈당을 선언했다. 

지난해 홍준표 체제의 한국당이 국정농단 사태와 탄핵 사태의 정치적 책임을 물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출당 조치하는 상황 속에서도 살아남았던 서 의원이 이번에 탈당 선제 카드를 꺼내든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보수의 가치를 제대로 지키지 못해 국민의 분노를 자초한 보수진영 정치인들의 책임이 크다”면서 “오늘 오랫동안 몸을 담고 마음을 다했던 당을 떠난다”고 했다. 그는 탈당 이유에 대해 “친이·친박의 분쟁이 끝없이 반복되며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있으며, 역사에 기록될 ‘비극적 도돌이표’”라고 밝히면서 “연부역강(年富力强·나이가 젊고 힘이 강함)한 후배 정치인들이 정치를 바로 세우고,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열어달라”고 당부했다. 

그가 밝힌 내용을 액면 그대로 볼 경우 계파 갈등의 고리를 끊고, 후배 정치인들에게 길을 열어주기 위해 탈당을 결행했다는 것이다. 이는 지방선거 참패로 당이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다른 중진 의원들의 결단을 이끌어내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메시지로도 읽힌다. 

◆당내 입지 좁아져… 현실적인 선택

하지만 서 의원이 한국당에서 처한 정치적 상황을 볼 때 본인 입장에서 가장 현실적인 선택을 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6.13지방선거에서의 최악 참패로 인해 친박 책임론이 여전한 상황에서 향후 당 수습 과정에서 불거질 ‘인적청산’의 소용돌이를 피하기 위해 선제적인 탈당을 결행했다는 것이다. 여기엔 서 의원이 한국당 안에서 요직을 얻거나 자신의 정치적 영향을 발휘할 입지가 완전히 사라졌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담겨 있다. 

실제로 서 의원의 도전 가능성이 점쳐졌었던 국회의장직도 대선 패배에 이은 지방선거 패배로 물건너 간 상황이다. 친박 책임론이 비등한 만큼 당의 원로로서 제대로된 역할을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오히려 비대위 체제에서 본격화될 인적쇄신의 가장 큰 ‘타겟’으로 지목당할 가능성이 크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앞으로 욕 먹을 일만 남은 상황에서 본인이 먼저 탈당하면 그나마 비난을 덜 받을 수 있다”며 “어떻게 보면 가장 현실적이고 계산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당권 경쟁 국면서 친박에 길 열어줬나

일각에선 다른 친박들을 보호하고 차기 당권 경쟁 국면에서 길을 열어주기 위한 노림수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자신에게 가장 큰 책임론이 쏠린 상황에서 탈당 카드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인적쇄신의 칼날이 다른 친박으로 향하는 기류를 차단하려 한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당은 지방선거 참패 이후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내놓은 혁신안을 두고 내부 갈등에 휩싸인 상태다. ‘중앙당 해체’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의 절차와 내용을 두고 옛 친박 성향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사실상 친박과 비박의 계파 갈등이 재연되는 형국이다. 이는 차기 당권을 둘러싼 신경전이라는 분석을 낳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본인의 탈당으로 다른 친박에 운신의 폭을 넓혀준 것 아니냐는 것이다.

서 의원 탈당이 향후 당내 역학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불투명하다. 서 의원의 탈당을 마중물로 다른 친박 중진의원들의 탈당이나 총선 불출마 선언 또는 2선 후퇴로 이어지면 당 쇄신의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의원직 사퇴가 아닌 탈당에 그치면서 큰 모멘텀으로 작용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