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제17차 아시아안보회의에 참석해 발언 중이다. (출처: 뉴시스)
2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제17차 아시아안보회의에 참석해 발언 중이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3일 “북한이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 비핵화 조치를 보일 때만 제재가 완화될 수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제17차 아시아안보회의에 참석 중인 매티스 장관은 이날 오전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을 갖기에 앞서 “북한과 핵 협상 타결에 이르는 길이 평탄치 않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매티스 장관은 또 “우리는 북한에 대한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관련) 모든 결의를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담 진행 중에는 제재를 추가하지는 않겠지만 북한의 비핵화가 확인될 때까지는 기존의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지난 1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면담 후 제재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면서 “북한과의 대화가 무너지는 그런 시기까지는 준비된 신규제재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며 “비핵화를 할 때까지 기존 제재들을 해제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북한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는 날이 오기를 고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