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단둥외곽 지역에서 바라본 북한 선박 수리소에서 노동자들이 일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중국 단둥외곽 지역에서 바라본 북한 선박 수리소에서 노동자들이 일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당초 계획했던 새로운 대북제재 계획을 무기한 연기했다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복수의 미 관리들을 인용, 백악관이 당초 이르면 29일 강화된 새 대북제재안을 발표할 계획이었지만 28일 이에 대한 무기한 연기를 결정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미 재무부는 러시아와 중국 기업을 포함해 거의 36개 대상을 겨냥한 새로운 대북제재 패키지를 준비했다고 이 관리들은 밝혔다. 특히 추가 제재는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 추방과 제재품목의 불법이송 차단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의 이 같은 결정은 최근 북미 간 물밑 접촉이 급물살을 타면서 이뤄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4일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돌연 취소한 직후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대북압박전략을 지속하고 있다며 “시행하려는 추가 제재도 당연히 있다”고 상원 외교위 청문회에서 밝혔다.

WJS은 “미국이 북한에 대한 새로운 주요 제재를 연기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정상회담을 되살리려는 양측 간의 분주한 움직임의 한 부분”이라고 해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