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왼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출처: 뉴시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왼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출처: 뉴시스)

폼페이오 방북 시 오찬에 대한 답례 격 만찬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최종 준비작업 중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3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90분간 만찬 회동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만찬에서 비핵화와 체제보장 등의 핵심의제와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놓고 담판을 지을 31일 공식회담을 앞둔 전초전을 벌인 것으로 보인다.

90분간 진행된 만찬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시 김 부위원장이 주재한 오찬에 대한 답례 성격으로 보인다.

만찬장 분위기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만찬을 마치고 김 부위원장이 오후 8시 30분께 먼저 나왔고, 약 5분 후 폼페이오 장관도 밖으로 나왔다.

두 사람 모두 특별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은 31일 북미정상회담 의제와 일정 등에 대해서 장시간 회담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진행돼온 양국 간 판문점·싱가포르에서의 접촉을 토대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미국 측의 체제안전 보장을 비롯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 정상회담 핵심의제와 일정 등에 대해 최종 담판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