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AP/뉴시스】30일(현지시간) 미국에 도착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맨 오른쪽)이 뉴욕의 한 호텔에 들어서고 있다. 2018.5.31
30일(현지시간) 미국에 도착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맨 오른쪽)이 뉴욕의 한 호텔에 들어서고 있다. (출처: 뉴시스)

회담 마라톤협상 될듯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3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도착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만찬회동을 가졌다.

이날 오후 2시께 뉴욕 존 F. 케네디(JFK) 국제공항에 도착한 김 부위원장은 오후 3시 30분께 유엔본부 및 주유엔 북한대표부와 인접한 밀레니엄 힐튼 유엔플라자 호텔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이곳은 뉴욕을 찾는 북한 고위 당국자가 자주 사용하는 곳이다. JFK공항과 맨해튼 호텔 간 거리를 감안하면 곧바로 직행한 것으로 보인다.

뉴욕에서 1박 2일 일정을 소화하게 될 김 부위원장은 첫 번째 공식 일정으로 오후 7시 폼페이오 장관과 실무만찬 회동을 시작했다.

이후 이들은 31일 오전(한국시간 31일 밤) 공식 고위급 회담을 열어 비핵화 등 북미정상회담 의제를 최종 조율할 예정이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내일은 회담 일정으로 하루가 꽉 찰 것”이라고 말해 북미고위급 회담이 ‘마라톤 협상’으로 장시간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