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출처: 뉴시스)
조셉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조셉 윤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8월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서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미국의 전략자산 투입을 재검토 해야한다고 주장했다고 세계일보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윤 전 대표는 이날 미국의 외교 전문지 ‘포린 어페어즈’에 실린 ‘북한과 딜은 가능한가, 기대와 현실의 차이’라는 기고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전 대표는 “미 국방부는 군사적인 측면에서 오는 8월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재검토하고 특별히 핵무기 탑재 능력이 있는 전략자산을 이 훈련에 참여시킬지 적절하게 재조정하는데 동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미정상회담에서 최소한 성공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은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중단 등과 영변 핵시설 사찰 허용 및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감시 활동 허용 등이라고 예측했다.

윤 전 대표는 “초기 단계에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북한이 모든 핵시설과 핵물질 보유 현황에 관한 목록을 사실대로 공개하고, 보고하는 것”이라며 “북한은 그러나 과거에도 그러한 목록 공개를 완강하게 거부했었고, 이것이 1994년 제네바 북·미 기본합의와 6자 회담이 붕괴한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윤 전 대표는 “북한이 이번에 이 목록을 공개하고, 완전한 검증 절차에 동의하느냐에 따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과 다른 관계를 모색할 것이라고 한 주장과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에 이번에는 북한을 믿어야 한다고 한 주장의 진실성을 테스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번 협상에서는 즉각적인 조치를 넘어서 북한의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설, 물질, 장치의 불능화 및 폐기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일정표를 만들어 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