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트럼프, 북미회담 돌연 ‘취소·재개’ 번복에
한미 간 소통 부재 지적 미리 차단한 듯
올해 외교부 행보, 靑 뒤에 서서 역할 못해 논란일듯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외교부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갑자기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에 대해 강조하고 나섰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북미정상회담을 돌연 취소했다가 다시 재개하는 등 소위 ‘롤러코스터’를 반복하는 사이 우리 정부가 이를 전혀 몰랐던 것이 아니냐는 뭇매를 피하기 위한 모습으로 풀이된다.

특히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남북정상회담, 한미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준비단계까지의 과정에서 외교부가 소외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온 바 있다. 실제로 최근의 주요 외교적 사안들이 청와대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톱-다운(청와대가 주도하고 실무부서가 후 처리)’ 방식으로 일이 진행돼 왔다.

또 외교 관련 최근 사안들에서 주도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이뤄지는 싱가포르에도 방문하지 않을 것으로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이는 혹시나 전개될 수도 있는 남북미 회담에서도 뒤로 빠져 있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는 강 장관이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회담에 참석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모른다는 의미로 고개를 좌우로 흔들어 보였다.

이날 외교부 노규덕 대변인은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에 관해 말씀드리겠다”며 “우리 정부는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기 위한 적극·다양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왔다”고 밝혔다.

이러한 외교부의 발언은 최근의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회담 취소 과정에서 우리 정부가 소외됐다는 것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 대변인은 “지난 며칠간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극적인 상황 변화가 몇 차례 있었으나, 한미 외교부간 수시로 소통하고 협의하면서 제반 상황에 대한 상호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대응방안에 관해 조율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또한 강 장관이 미국과 소통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나섰다.

노 대변인은 “강경화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서한이 공개된 직후, 폼페오 미 국무장관과 통화를 가졌고, 폼페이오 장관과 직접 소통라인을 가동했다”며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갖고 남북정상회담 결과와 북미회담 재추진 상황을 점검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들을 대상으로 5월 26일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방안에 관해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러한 모습은 외교부가 남북·북미 회담에서 선두에 나서지 못하고 청와대가 나선 이후에 회담 결과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들러리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불러일으키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날 외교부는 또한 부서 내에 북핵문제 전문가의 활동사항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 또한 회담의 주체자로 소속된 모습이 아니라 회담 이후 설명을 위해 활동하는 모습이다.

노 대변인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어제와 오늘 이틀에 걸쳐 주한 미·중·일·러 대사들에게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상세히 설명하고, 북미정상회담 재개와 완전한 비핵화 추진 방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했다”며 “향후 EU, ASEAN 등 여타 주요 관련국을 대상으로도 이와 같은 외교적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외교부는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실현하기 위한 역사적 진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대한의 외교적 역량을 집중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향후 북미 실무접촉을 통해 정상회담 개최 관련 양측 간 사전조율 노력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북미 간 협의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우리 측이 기여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외교부의 올해 들어서 지금까지의 행보와 외교부가 이날 밝힌 향후 행보에 있어서도 일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일이 이뤄진 후 설명하는 자리를 갖는 정도의 뒤로 밀린 모습을 보여, 정부가 전문가적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