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13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와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13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와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보도대로면 北은 상종 못 할 존재”
“다른 나라라면 외교 문제 휘말렸을 것”
TV조선 “진실은 밝혀질 것”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청와대가 29일 최근 TV조선과 조선일보의 북한 관련 기사를 거론하며 “앞으로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대단히 엄정한 시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는 지금 하늘이 내려준 기회를 맞고 있다”면서도 “일부 언론 보도가 그 위태로움을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최근 TV조선과 조선일보의 3건의 기사 제목을 나열하면서 “사실이 아닐 뿐 아니라 비수 같은 위험성을 품고 있는 기사들”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보도대로라면 북한은 상종하지 못할 존재다. 전 세계를 상대로 사기극을 벌이고 거액을 뜯어내는 나라가 돼버리고 만다”면서 “만약 북한이 아닌 다른 나라를 이런 방식으로 묘사했다면 당장 법적·외교적 문제에 휘말렸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김 대변인이 지적한 보도는 ▲한미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조선일보, 5월 28일)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TV조선, 5월 24일) ▲북, 미 언론에 ‘풍계리 폭파’ 취재비 1만달러 요구(TV조선, 5월 19일) 등 크게 세 꼭지다. 

반면 TV조선 측은 김 대변인의 이런 논평에 대해 입장 자료를 내며 반박했다.

TV조선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문제 삼은 TV조선의 ‘北, 미 언론에 취재비 1만 달러 요구’ 기사는 복수의 외신 기자를 상대로 취재해 보도했다”면서 “구체적으로 증언한 취재원과 대화 녹취록과 이메일도 보관하고 있다. 민감한 상황인 점을 감안하고 취재원 보호를 위해 현재로선 공개하지 않을 뿐이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풍계리 갱도 폭파 안 해… 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을 마치 TV조선이 정규 뉴스 프로그램에서 내보낸 정식 리포트인 것처럼 인용했지만, 그렇지 않다”며 “당시는 5월 24일 늦은 밤 트럼프 대통령의 미북정상회담 취소 서한 발표로 보도본부가 특보 준비를 위해 혼란스러운 시기였다”고 말했다.

TV조선은 “각종 미확인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온라인뉴스팀의 착오로 온라인에 10여분간 노출됐다가 발견 즉시 삭제하고 또 즉각 사과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