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6월1일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키로… 군사회담도 곧 개최
북미회담 앞두고 김정은 위원장 요청으로 정상회담 가져
북미회담 개최 여부엔 “북미 간 실무협상에 달려있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두 번째 정상회담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전날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김 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했던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브리핑에서 “우리 두 정상은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실천하면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경제발전 지원의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며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 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다시 한번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평화를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며 “두 정상은 6월 12일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우리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27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다”며 “이를 위해 남북 고위급회담을 6월 1일 개최하고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했다”고 전달했다. 

문 대통령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12일 북미 정상회담 취소를 통보한 이후 이뤄진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그는 이번 정상회담이 이뤄진 배경에 대해 “6월 12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준비 과정에서 약간의 어려운 사정들이 있었다”며 “그런 사정들을 잘 불식시키고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이뤄내는 것, 4.27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함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봤다”며 “그런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정상회담을 요청해왔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회담 회담 내용을 하루가 지나 브리핑한 것도 북한의 요청에 따른 것이란 설명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6.12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선 “북미 간에 준비를 위한 실무협상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실무협상 속에 의제에 관한 협상도 포함된다”며 “의제에 관한 실무협상이 얼마나 순탄하게 잘 마쳐지느냐에 따라 6.12북미 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열릴 것인가가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 양국 간에 상대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분명히 인식하는 가운데 회담이 추진되고 있기에 실무협상도, 본회담도 잘 되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