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스님(오른쪽)이 자비나눔 기금으로 2천만 원을 (재)아름다운동행 이사장 자승스님(왼쪽)에게 전달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무산스님(오른쪽)이 자비나눔 기금으로 2천만 원을 (재)아름다운동행 이사장 자승스님(왼쪽)에게 전달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원로의원이자 설악산 신흥사 조실 설악 무산스님이 26일 신흥사에서 입적했다. 승납 60세, 세납 87세.

빈소는 신흥사에 마련됐으며, 영결식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원로회의장으로 엄수될 예정이다. 다비식는 건봉사 연화대서 진행된다.

속명인 오현스님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스님은 1932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1939년 성준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59년 직지사에서 성준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68년 범어사에서 석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이후 불교신문 주필과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신흥사 주지를 역임했으며 종단 최고법계인 대종사 법계를 품수했다. 1998년 무금선원을 개원한데 이어 조계종 원로의원과 신흥사 조실, 백담사 조실, 조계종립 기본선원 조실로 후학을 지도해왔다.

무산스님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시조 시인으로도 유명하다. 1968년 등단해 시조집 ‘심우도’ ‘아득한 성자’ 등을 펴낸 스님은 가람시조문학상, 정지용문학상, 현대시조문학상, 고산문학대상 등을 받았다.

스님은 만해 한용운의 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해사상실천선양회를 설립하고 만해대상, 만해축전을 개최하는 등 포교 분야에서도 큰 업적을 쌓아 조계종 포교대상 등을 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