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지방선거 출마 의원 사직 안건 처리 시한인 14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본회의를 소집한 가운데 본회의장 안이 텅 비어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4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14일 국회 본회의장 안이 텅 비어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4

야3당 “21일 오전 10시 본회의 합의”

민주당 “추경 심사 종료 전제로 가능”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회 본회의가 19일 무산되면서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의 동시처리가 연기됐다. 여야는 추경 심사 완료를 전제로 오는 21일에 본회의를 여는 방향으로 의견접근을 이뤘다.

본회의가 무산된 것은 추경안을 둘러싼 여야간 의견차가 원인으로 작용했다. 당초 여야는 오후 9시 본회의를 열어 특검법안과 추경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추경안을 둘러싼 여야 대립이 계속되면서 본회의가 무산됐다.

이로 인해 당초 예정됐던 자유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도 불발됐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본회의 무산 선언 후 전화 협의를 통해 향후 일정을 조율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교섭단체 대표들은 전화회동을 통해 21일 오전 10시에 본회의를 열고 특검법안과 추경을 동시에 처리하는데 수정 합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21일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여야가 합의한 게 맞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도 이 같은 일정에 잠정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추경안 심사 종료를 전제로 21일 본회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예결위에서 추경 심사가 끝나봐야 안다”면서 “끝나면 21일 오전 10시 본회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본회의 무산 전 예결위 소소위원회에서는 1번 안건에서부터 난항을 맞았다.

산업단지에서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1인당 10만원의 교통비를 보조하는 내용의 1번 안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전액 삭감을 주장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반대하면서 정면으로 충돌했다. 이에 소소위는 열린 지 얼마 안 돼 정회되고 말았다.

이에 더해 야3당이 전날 예산안 11~12건의 사업에 대해 ‘전액 삭감’의 뜻을 모았다는 사실을 뒤늦게 안 민주당이 반발하고 나서면서 소소위 회의는 계속해서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한편 여야는 당초 18일 본회의에서 특검법안과 추경안을 동시 처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드루킹 특검의 규모와 기간 등 법안 세부내용에 대한 최종 조율이 늦어지면서 본회의 개의가 이미 하루 늦춰진 상태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