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이 23일 오전(현지시간) 하노이 주석궁 회담장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이번 방문의 주요 성과를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이 23일 오전(현지시간) 하노이 주석궁 회담장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이번 방문의 주요 성과를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양국, 미래지향적 협력 증진에 힘 모으길 희망”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 군인에 의한 베트남 민간인 학살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한국과 베트남이 모범적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 마음에 남아 있는 양국 간의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꽝 주석과의 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말하고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의 베트남 민간인 학살에 대해 대한민국 대통령이 유감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린 ‘호찌민-경제세계문화엑스포 2017’ 행사 당시 영상축전에서 “한국은 베트남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라고만 언급한 바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베트남 정상회담에서 수교 25주년인 양국 관계의 미래발전 비전을 담은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양국의 공동 노력으로 교역, 투자, 개발협력,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 협력에서의 큰 진전을 이뤄왔고, 양국 민간의 우호적 교류가 나날이 활발해지고 친밀해졌으며, 양국이 서로에게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가 됐다”고 공감했다. 

문 대통령은 상생번영, 사람중심, 평화라는 협력비전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대해 설명하면서 “한국이 아세안의 중요한 국가인 베트남과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