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이 19일 유럽연합(EU) 외교이사회 오찬 협의에서 남북·북미정상회담 개최 추진 합의 등 한반도 상황과 정부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대표(왼쪽)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 (출처: EU)
강경화 외교장관이 19일 유럽연합(EU) 외교이사회 오찬 협의에서 남북·북미정상회담 개최 추진 합의 등 한반도 상황과 정부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대표(왼쪽)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 (출처: EU)

“완전·검증가능한 비핵화 지지… 압박·대화 함께”
강경화, 비 EU 회원국 장관으로서 첫 초청 받아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장관이 19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초청으로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외교이사회 오찬 협의의 참석해 남북·북미 정상회담 개최 추진 합의 등 최근의 한반도 상황과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외교부는 EU 회원국이 아닌 한국의 외교장관이 EU의 대외정책 관련 최고의사결정 기구인 외교이사회에 초청을 받아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협의에서 강 장관이 최근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 진전 상황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또 외교부는 EU 외교장관들이 4월 말 남북정상회담과 5월 개최를 추진 중인 북미정상회담이 남북관계 발전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한·EU 간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찬 협의 후에 강 장관은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대표와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상황 전개가 빠르고 지지한다”면서 “최근 이런 상황 진전 배경에 대해 충실히 설명하고 EU의 대북 비판적 관여 정책에 대한 한국 정부의 감사를 전할 기회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압력과 제재를 추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북핵 문제의 평화로운 해결을 향한 대화를 추구하는 EU의 비판적 관여정책은 한국의 북핵정책과 보조를 맞춰 진행돼왔다”면서 “(최근에 조성된) 모멘텀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방식으로 북한의 비핵화로 나아가도록 만들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모게리니 대표는 “4월 남북정상회담은 남북 간 신뢰를 형성하고, 긴장을 해소하며 남북관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5월까지 북미정상회담을 열기로 북한의 초청을 수락한 것도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법을 위한 또 다른 돌파구”라고 말했다.

이어 EU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방식의 한반도 비핵화를 강력히 지지한다. 모든 유엔 회원국이 안보리 결의를 엄격하게 이행하도록 독려할 것”이라면서 “압박은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수단이며, 우리는 제재를 통한 압박과 협상에 이르게 하는 대화는 함께 가야 한다는 견해를 공유한다”고 밝혔다.

모게리니는 “우린 향후 몇달간 한반도에서 평화가 승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드문 기회를 얻게 됐다. 놓칠 수 없는 기회라고 믿는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