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수현 충남지사 예비후보,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 안희정 전 충남지사. ⓒ천지일보(뉴스천지)
왼쪽부터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수현 충남지사 예비후보,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 안희정 전 충남지사. ⓒ천지일보(뉴스천지)

계파 이해 엇갈린 지방선거 앞두고 줄줄이 의혹… 음모론·공작설 제기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폭로전이 정치권을 연일 뒤흔들고 있다. 검찰 내 성추행 폭로로 시작된 미투 운동은 문화·예술계를 거쳐 정치권으로 번지며 6.13지방선거의 중대 변수로까지 떠올랐다.

눈길을 끄는 것은 미투 폭로전이 불붙은 시점이 지방선거 직전이라는 점이다. 또한 폭로 대상이 주로 여권 인사라는 점도 심상치 않은 대목이다. 여성 정무비서 성폭행 의혹으로 도지사직을 사퇴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서울시장 후보 출마 선언 직전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 성추행 의혹이 나오자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민병두 의원, 그리고 미투 운동과는 관련이 없지만 불륜 의혹으로 궁지에 몰린 박수현 충남지사 예비후보 등이 모두 여권 인사다.

특히 이들 모두 지방선거에 출마하거나 중앙 정치권 진출이 유력했다는 점도 공통점이다. 이 때문에 세간엔 해당 의혹의 실체와는 별개로 지방선거와 당내 역학구도와 결부된 음모론과 공작설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여권 내 음모론이 나오는 배경엔 지방선거를 두고 민주당 내 친문(친문재인) 세력과 비문(비문재인) 세력 간 이해관계가 엇갈린다는 점이 가장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친문으로선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성공을 뒷받침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고, 지난 대선 시절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과 갈등을 빚었던 안 전 지사의 전면 등장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안 전 지사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회의원 재보선에 당선되거나 당 대표 당선 시 문 대통령의 힘이 빠질 수 있다는 우려다.

정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 사건 또한 친문과 비문 간 구도가 드러난다.

정 전 의원은 한때 자신의 팬까페 운영자였던 닉네임 ‘민국파’와 성추행 의혹을 두고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민국파는 지난 12일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정 전 의원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A씨가 사건 당일로 지목한 2011년 12월 23일 사건 발생 장소라고 언급한 모 호텔에 정 전 의원을 직접 데려다 줬다는 주장으로 정 전 의원에게 불리한 주장을 펴고 있다.

과거 사이가 돈독했던 두 사람은 정 전 의원이 지난 2011년 ‘BBK 사건’ 관련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고 복역하던 중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에 대한 카페 차원의 지지 문제로 사이가 틀어진 바 있다. 당시 민국파는 카페 차원에서 문 후보 공식 지지를 선언했지만, 정 전 의원은 이에 반대한 것이다.

이처럼 두 사람이 과거에 대립했던 전력을 보면 이들의 진실 공방 이면에 친문과 비문 간 대결이란 밑그림이 비친다.

지방선거를 석달 앞둔 상황에서 민주당이 이처럼 미투 폭로에 휩싸이면서 코너에 몰린 상황이지만, 일각에선 친문계에 오히려 더 유리한 방향으로 판이 만들어졌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민주당의 자중지란으로 귀결되는 미투 폭로전이 계속될 경우 결과적으로 지방선거에 악재가 될 공산이 커 보인다.

한편에선 정치권이 앞에선 미투운동을 지지한다 하지만 사실은 미투운동을 선거에 악용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