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북한 평양에서 정의용(앞 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왼손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가 들려져 있다. 맨 오른쪽은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출처: 청와대) 2018.3.5
5일 북한 평양에서 정의용(앞 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왼손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가 들려져 있다. 맨 오른쪽은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출처: 청와대) 2018.3.5

대북특사, 美서 방북결과 설명

정의용 “별도의 北입장 있어”

北, 이례적으로 美비난 안 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이 미국과의 전향적인 대화 의지를 밝히며 대미 특사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모닝포스트(SCMP)는 8일 익명의 한국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이번 주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여러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며, 여기에는 김여정을 미국에 특사로 보내는 방안이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에게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에 전할 메시지가 있으며, 이 메시지의 내용은 파격적이고, 매우 특이하다”며 “미국이 이를 대중에게 발표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 실장은 미국에 북미회담을 위한 북한의 조건을 전달할 것”이라며 “김정은이 그의 동생을 한국에 보냈던 것처럼 미국에도 보낼 의향을 갖고 있을 수 있으며, 김여정은 현재 북한의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을 이끌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지난 6일 김정은 방북 결과 브리핑에서 “미국에 전달할 북한 입장을 저희가 별도로 추가로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미국으로 출국해 2박 4일간 방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들은 마이크 폼페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등을 만날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과 서 원장은 귀국 전 백악관에 들러 북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미국 측에 북미 대화에 나설 것을 직접 설득할 계획이다.

앞서 정 실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를 의제로 미국과 대화할 뜻이 있으며,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핵·미사일 실험을 중단할 것이라고 약속한 사실을 공개했다.

하지만 ‘별도의 메시지’가 어느 정도의 비핵화 의지를 담았는지가 중요하다. 언론에 발표한 것 이상으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는 남북 합의 6개항 외에 북·미관계 진전을 위한 김 위원장의 ‘회심의 카드’가 될 수도 있어 북·미 대화에 임하는 북한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한편 대북특사 방북 이후에도 북한 매체는 특사에 대한 보도도 자제하면서 연일 지속하던 미국에 대한 비난도 자제했다.

이날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미국을 방문하는 상황에서 굳이 미국을 자극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북한 관영매체 노동신문은 지난해부터 하루도 거르지 않고 강한 대미 비난을 쏟아낸 것에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